관광기업 혁신바우처 지원사업

우수사례소개

  • 신기술 도입

    에이엔더블유
    (야간조경 특화
    관광콘텐츠 스타트업)

  • 아트나이트 워크, 야간관광의 혁신 : 멀티미디어 아트

    모바일을 통해 참여자들의 접근성 확보 (앱 개발, AR기능 및 인터랙션 미디어아트 활용)

    보령시 숲속 야행(아트나이트 워크)에 해당 기술 활용 (7,811회 다운로드, 관람객 중 70% 다운로드)

    킬링콘텐츠에 대한 경험의 접근성 강화

    인터렉션 미디어아트 기술 도입을 통한 지자체 축제 시민참여 활성화 (보령 11월 완료, 조치원 ‘24.4월 예정)

  • 플랫폼 구축

    디어먼데이
    (워케이션 서비스 스타트업)

  • B2B 워케이션 스마트 플랫폼 도입을 통한 새로운 관광모델 활성화

    기업이 워케이션을 도입하기 편한 시스템 개발
    (B2B ‘크레딧 선결제’ 기반 워케이션 스마트 플랫폼 구축)

    워케이션 이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지역 워케이션 정보, 로컬 상품 추천 및 구매 기능 개발

    워케이션 지점 4개 확대(+강릉 경주, 울산, 시흥)

    지속가능한 워케이션 관광모델 조성

    B2B 플랫폼 도입 기술을 추후 B2G로 확장하여 지자체 주관 워케이션 사업 고도화할 계획

  • 디지털 전환

    문화상상연구소
    (초,중등생을 위한
    역사여행 콘텐츠 기업)

  • 초, 중등생을 위한 맞춤형 역사여행 추천서비스, 놀토

    신규 하이브리드앱 개발을 통한 이용자 편의 제공, 개인 맞춤형 서비스 강화

    판매 기능 강화로 사업모델 다각화, 매출 증대
    (매출처 다양화, 다양한 협력업체 확보 ‘23년 기준 200여 곳)

    제휴 입점 자동화로 시간 및 비용 절약 효과 (1년 6,000만원 소요 예산 절약)

    B2G 사업모델 확장

  • 신기술 도입

    가이드미
    (2018년 1월 시작된
    축제와 여행 월간 전문지)

  • 축제와 여행 전문지 월간 GuideME 디지털 구독 서비스 모델 전환사업

    현재까지 출간된 69권의 월간지를 디지털 전환, Knowledge Data Base로 구축하여 분석, 요약, 구조화하고 사용자 개인의 맞춤화된 정보를 제공

    사용자 맞춤 디지털 구독 서비스 개발로 경험 디지털 양방향 정립

    사용자 활동 데이터 수집, 분석으로 개인 맞춤형 서비스 제공 가능

  • 신기술 도입

    피플카
    (차량공유 서비스 업체)

  • 신기술 도입

    공유차량 내 흡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기질 진단 및 흡연탐지 솔루션 도입 (흡연 탐지 정확도 80% 이상)

    흡연 민원 감소로 인한 고객 만족도 상승, 특히 아이 동반 가족 단위 이용객으로부터 호평

    흡연 차량 특수세차 등 관리 이슈 및 비용 감소로 업무효율화 상승

  • 빅데이터

    푸른바이크쉐어링
    (마을투어 및
    자전거 체험학교 운영)

  • 빅데이터로 사업 고도화

    빅데이터를 활용한 날씨 예보 및 최적의 추천코스를 실시간 제공하여 누구든 편리하게 누리는 마을 자전거 여행환경 마련

    자전거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위치전송/기상위험감지/ 생중계 기능이 있는 인솔자용 어플리케이션 도입

    보호자 없이 아이들만 안심하고 보낼 수 있어 가족 단위 여행객으로부터 호평 (자전거 교육건수 10% 증가)

  • 디지털전환

    승우여행사
    (업력 25년 이상의 전통여행사)

  • 디지털 전환

    O2O 모바일 홈페이지 구축 및 신규회원 확보를 위한 홍보마케팅

    온라인예약률 증대를 위한 사용자 UI/UX 개선

    웹 신규회원 24% 증가, 온라인 예약비율 전년 동기대비 250% 달성

  • 디지털전환

    펫츠고트래블
    (반려동물 동반 전문 여행사)

  • 디지털전환

    여행업에 맞는 ERP시스템 도입으로 사용자와 공급자 측면 모두에서 편의성 제고

    반려동물 맞춤형 정보 수집 및 DATA기반 상품 매칭

    반려여행 맞춤 정보 수집/관리를 통한 업무효율성 향상 및 고객만족도 상승

    상품연동 가맹점(B2B) 거래 시스템 구축을 통한 지역 거점 운영 확대